
라우팅 프로토콜은 동적과 정적으로 구분되며, 동적 프로토콜도 크게 두 가지로 나눠진다,
거리 벡터 알고리즘 과 링크 상태 알고리즘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분류된다.
그 중 링크 상태 알고리즘은 Djiskstra이용하느 OSPF 실습을 진행하기로 한다.
OSPF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네트워크가 하나인 경우와 2 개 이상의 경우다
먼저 네트워크가 하나인 경우부터 살펴 보겠다
먼저 라우터ID 확인 후 루프백을 등록해주어야한다
서로 인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설정이며, OSPF 설정 후 진행 시, 리셋 후에만 등록 가능하다
- Neighbor Table : 이웃 라우터의 리스트
- Link-State Database Table : 네트워크 토폴로지 (LSA 패킷으로 구축)
- Routing Table : DDP를 참조하여 선출된 Best-Path 테이블
DR/BDR의 선출은 이와같이 네트워크에서 불필요한 트래픽의 양을 줄이고, 가상의 Tree 구조를 형성하므로 STP와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한다 .
- 하나의 네트워크 세그먼트에 여러 라우터가 존재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많은 양의 OSPF 메세지를 효율적으로 관리, 전파하기 위하여 관리자 역할을 부여.
- DR은 가장 완벽한 LSDB를 보유하고 관리하며, 네트워크 변경사항을 모든 라우터(DROTHER)에게 전파함.
- BDR은 DR이 Down 되었을 경우를 대비하여 지정되며, 직접적으로 동작하진 않지만 DR이 Down 되면 역할을 상속받아 동작함.
DR/BDR 의 선출기준
- Priority 값이 높은 라우터 // Default 1, <0-255>
- Router-ID 가 가장 높은 라우터
DR/BDR 이 이미 선출된 네트워크 세그먼트에는 Router-ID가 높은 라우터가 추가되더라도
DR/BDR의 재선출이 이뤄지지는 않는다,
Priority 값을 0으로 설정하면 DR의 재선출을 강제로 발생시킬 수 있다


라우터 3,4까지 루프백 IP 주소 설정 완료
루프백 인터페이스는 가상 인터페이스로 no shut 설정 필요없다

해당 네트워트 등록 하는 방법

모든 네트워크 등록 방법


해당 네트워크 대역을 지정하는 방법 말고 모든 네트워크 대역 등록하는 빠른 방법
하지만 보안성을 생각하는 경우에는, 좋지 않는 방법 이다.
지금은 가상이고 , SIngel Area이기에 상관없다
single area인 경우 , area 0 이 아니라 아무 숫자나 상관없다

Neighbor ID 확인 가능하며

OSPF 로 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네트워크 대역까지 광고를 통해서 라우팅 테이블에서 확인 가능하다
2.
OSPF 설정 시 루프백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나 , 루프백의 광고까지는 필요없기에 passive 설정 해준다

3. 라우터 1은 라우터 3으로 갈 때, 두 가지 경로가 있다

라우팅 테이블에도 3.3.3.3으로 가는 라우팅 경로가 두 가지 확인 가능하다
110 은 AD로 거리를 뜻하고
3은 메트릭으로
두 가지 값이 동일하기에 라우팅 테이블에 있다
Gigabit > Fastethernet으로 더 빠른데 동일하냐면
Cost = 기준대역폭 / 실제대역폭 이지만, 소수점을 인식하지 못하기에 디폴트 값이 무조건 1이다
OSPF 대역폭은 100Mbps 인데, 큰 값을 가진 실제대역폭으로 나누면 소수점이 나오게 된다
결과적으로 비효율적인 라우팅이 발생하게 되며
ospf 에서 기준대역폭 값을 수정하거나 cost 값을 직접 수정 필요하다
10Gigabit Ethernet | 10 Gbps | 1 |
Gigabit Ethernet | 1 Gbps | 1 |
Fast Ethernet | 100 Mbps | 1 |

기준대역폭을 100이 아닌 1000으로 수정한다
대역폭 말고 cost 수정 방법도 있다
Router(config)# interface <Interface>
Router(config-if)# ip ospf cost ?
<1-65535> Cost
기준대역폭 변경시에는 QoS 또는 다른 프로토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관리하기 어려우므로
대부분 인터페이스 Cost 변경한다
Cost 값 수정으로 경로 변경 시, 양쪽 인터페이스 모두 변경해줘야 한다
항상 양방향 / 구성이 동일해야하는 대원칙


값이 낮아야 1순위다
모든 라우터 설정 후

수정 사항 적용 하여 라우팅 테이블에서도 확인 가능
**물리적 백본(0번)과 물리적 연결 필요
물리적 단절 시 - 단절 랜 생성
라우터 ID 필요( 높은 숫자 =우선순위 = HSRP )
논리적 인터페이스 > 물리적 인터페이스
Router(config-router)#do sh ip ospf int s0/0/0
Process ID 7, Router ID 192.168.20.1
높은 숫자 우선순위 논리 > 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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