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트워크 network :
- 연결된 지점의 통신망 / 상태 구축 / 함께 일하는 연결망서비스측면 : 클라이언트(요청)와 서버(제공)간의 통신
- ex) 경부고속버스터미널
- 터미널 : 데이터의 출발 도착하는 지점(송수신)
-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과 서버 프로그램의 통신
- 컴퓨터간의 통신 / 터미널(행위),단말기(구조)간의 통신 / 통신 수단
- 네트워킹 networking : 동작중인 통신망 / 진행 상태
- 프로토콜 (언어) : 통신규약 나와 너만의 동일한 약속 표준 규격
- 전체 네트워크 규약 동일할 필요는 없다
- point to point
- 식별자 : 도메인 이름 ↔ IP 주소(4,6) ↔ MAC 주소 = 정확한 정보 전달 위한 식별자 확인 필요
- 사용자와 장치간의 통신
- DNS → ARP
- 통신방식
- 유니캐스트 : 1 대 1 / 상대를 알고 있을 때
- 멀티캐스트 : 1대 N / 특정 다수 / 요청시 그룹만 알고 있을 때 → 응답 시 유니캐스트
- 브로드캐스트 : 전체 대상 / 불특정 다수 / LAN / Broadcast Domain안의 모든 장비들에게 전송 / 충돌 영역, 오버헤드 및 불필요한 트래픽 발생
- 네트워크가 있다는 것 = 벽이 있다는 것 = 구분되어있다는 것 = 동일 네트워크에서만 통신가능 = 외부 네트워크에서 통신 불가 = 이 경우 라우터 (게이트웨이) 필요 = 라우터가 있다는 건 다른 네트워크라는 것
- Bridge → Hub → Dummy / Switch → ?
- Router → Routing / NetView 제외 모든 프로토콜 = Routed protocol
- Switch Hub (충돌 영역 분리 기능) ↔ Dummy Hub ( 충돌 영역 발생 )
- 애니캐스트 : 1 대 1 / 가장 인접한 대상
'IT 엔지니어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킷 트레이서 명령어 (0) | 2025.01.07 |
---|---|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2 (0) | 2025.01.05 |
네트워크 기초 -1 (1) | 2025.01.03 |
네트워크 기초 (1) | 2025.01.03 |
클라우드 엔지니어 양성 과정 (0) | 2025.01.03 |